(주)오픈소프트랩

데브옵스 성공 지름길 ‘기업 문화 변화’·‘툴 체인 활용’ 본문

오픈소프트랩 소식

데브옵스 성공 지름길 ‘기업 문화 변화’·‘툴 체인 활용’

오픈소프트랩 2019. 4. 4. 22:28

 

네트워크 타임즈 4월호 및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에 테크가이드로 오픈소프트랩의 기사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사는 지난 3월 기사(링크)에 이어서 데브옵스의 성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은 계획과 문서를 기반으로 개발 모형이나 모델에 따라 앞을 예측하며 개발하는 것이 아니다. 실질적인 코딩을 기반으로 일정한 주기에 따라 계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형성하고, 필요한 요구 사항을 파악하며, 이에 따라 즉시 수정사항을 적용해 결과적으로 하나의 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적응형(Adaptive Style) 개발 방법이다.

또한 데브옵스는 개발과 운영을 하나로 통합해 성공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수행하고 다시 연속적으로 운영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조직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문화를 말한다.

개발과 운영을 통합해 수행하는 조직에서 이미 검증되고 반복되는 작업들의 자동화를 통해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개선함으로써 실제 업무 수행자들이 좀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 개선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관점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보다 빠른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데브옵스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처럼 데브옵스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에는 애자일이 기본적으로 포함돼 있다.




데브옵스 구성 방법

개발과 운영의 통합이라는 데브옵스 개념 안에는 필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생명주기관리(ALM: Application Life cycle Management)가 동반되며, 점진 반복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문화인 애자일 개발 방법 역시 포함된다.

데브옵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문화를 받아들이는 인식의 개선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명확한 도구 선택도 뒷받침돼야 한다. 해당 도구들을 통해 반복되는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것은 데브옵스의 기본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는 강력한 지원자가 되기 때문이다.

 

 

해당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뉴스 원문 : 데이터넷

 

 

 

 

Comments